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학내행사

학내행사
 대학소개 홍보관 학내행사
글 작성 테이블
행사명 [미래 이후 연구소] 기후위기 시대에 다시 읽는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
시작일 2026-01-21 종료일 2026-02-11
장소 상상관 108호 주체부서 인문사회대학, 미래 이후 연구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미래 이후 연구소’에서 2026년 새해를 맞이하며 ‘명저 세미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명저 세미나는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혼자서는 읽기 어려운 명저들을 전문가와 함께 읽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겨울 방학에 함께 읽을 책은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입니다.

 

 

“기후위기 시대에 다시 읽는 찰스 다윈 <종의 기원>(1859)”

 

21세기 초입의 지구는 거대한 변곡점 위에 서 있습니다. 해수면의 상승, 생태계 붕괴, 예측할 수 없는 기후의 불안정성은 우리에게 호모 사피엔스라는 종이 지구와 맺어온 관계의 역사적 결과를 정면으로 응시하라고 요구합니다. 다윈이 말한 자연선택은 단순한 생물학적 원리가 아니라, 생명과 환경이 서로를 빚어내는 장구한 상호작용의 기록입니다. 우리는 이 고전을 통해 ‘어떻게 우리가 되었는가’를 질문함과 동시에, ‘지금 이 모습으로 계속 존재할 수 있는가’를 묻고자 합니다. 호모 사피엔스의 출현과 적응, 경쟁과 공존, 그 모든 진화적 궤적은 6차 대멸종을 예고하는 이 시대에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지적 나침반이 될 것입니다.

 

세미나 날짜는 1월 21일, 1월 28일, 2월 4일, 2월 11일로 총 4회에 걸쳐 <종의 기원>을 완독할 계획입니다. 명시된 날짜들은 모두 수요일이며 점심시간인 11시 30분부터 13시까지를 기본으로 하고, 최대 2시간 이내로 진행합니다. 이번 세미나는 서울과기대 융합교양학부의 윤재영, 최형섭, 한효빈 교수님께서 이끌어주실 예정입니다. 세미나 중반부에 하국선 교수님(수원대)과 최지범 박사님(고등과학원)의 특강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종의 기원>을 새로 구입하실 경우에는 ‘다윈포럼’에서 기획하고 최재천 박사님이 감수하신 아래 책을 추천합니다. 

찰스 다윈, 장대익 번역, <종의 기원>, 사이언스북스, 2019.

 

 

세미나에서는 간단한 샌드위치를 제공해 드립니다.

 

**참가 신청: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_BSZhABhqNqBlty2s7dE4E-bU0RJVs2i1AgMv6Mj_2S9eYA/viewform?usp=header

 
 
목록
인쇄